본문 바로가기
영화, 라이프, 건강, 삶

’카산드라의 꿈’ 두 형제의 돌이킬 수 없는 욕망과 충돌

by 킴젬프 2025. 2. 8.

2007년 개봉한 ‘카산드라의 꿈’은 우디 앨런이 연출한 범죄 심리 드라마입니다. 이완 맥그리거와 콜린 파렐이 열연하며, 가족과 혈연, 성공에 대한 욕망과 사랑, 살인죄에 대한 도덕적 갈등의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집니다. 

 

영화의 줄거리

 

형제 이안(이완 맥그리거 분)과 테리(콜린 파렐 분)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이안은 아버지가 운영하는 레스토랑에서 아버지의 일을 돕고 있지만, 큰돈을 벌어  남 보기에 그럴듯하게 성공하고 싶어 할 뿐, 식당 운영에는 별 관심이 없습니다. 특히, 여배우인 연인 안젤라(헤일리 앳웰 분)와의 미래를 위해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동생 테리는 자동차 정비공으로 일하면서, 이런저런 도박에 빠져 거액의 빚을 지고 있습니다. 

어느 날, 두 형제는 요트 한 척을 구입해 그 배의 이름을 '카산드라의 꿈'이라고 짓습니다. 냉혹한 현실 속에서도 형은 제대로 된 확인도 없이 해외 호텔 투자네 비즈니스네 하며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동생 테리는 도박을 끊지 못하고 적게 이기고 난 후에는 훨씬 더 큰돈을 잃게 되는 도박의 악순환에 빠져 큰 빚을 집니다. 두 형제의 부유한 외삼촌 하워드(톰 윌킨슨 분)에게 도움을 청하자 그는 두 형제에게 자신의 비즈니스에 위협이 되는 어떤 사람을 살해해 달라는 부탁을 해옵니다. 

두 형제는 결국 살인을 저지르고 다행인지 불행인지 두 사람에게 경찰의 혐의가 드리워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테리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며 죄책감에 시달립니다. 반면 이안은 자신들의 범죄를 합리화하고 다른 선택지가 없었던 일이고 지난 일은 잊고, 찬란한 앞날을 바라보아야 한다고 동생을 설득합니다. 

마침내 테리는 점점 불안과 죄책감에 압도되어 술과 약에 의존해 악몽을 꾸며, 정신적으로 무너져 가는데, 경찰에 자백해야 한다고 주장하여 이안과 갈등을 빚습니다. 이안은 삼촌 하워드와 의논한 끝에, 테리를 그대로 둘 수는 없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테리를 설득해 요트 '카산드라의 꿈'에 태우고 바다로 나간 이얀은 동생과의 몸싸움 끝에 되려 자신이 먼저 사고로 죽음을 맞이하고 이에 놀란 테리 역시 스스로의 목숨을 끊는 것으로 영화는 막이 내립니다.

 

주요 등장인물

  • 이안 블레인(이완 맥그리거 분) : 자신이 이미 갖고 있는 것에는 만족하지 못하고 보다 큰 성공과 물질을 꿈꾸는 캐릭터입니다. 현실에서는 아버지의 식당일에 적당히 발을 담구고 있으면서 주변에는 해외의 호텔 비즈니스에 투자한다는 식의 허세를 부리는 성격입니다. 동생이 일하고 있는 자동차 정비소에서 멋지고 값비싼 차를 빌려 애인과 교외로 드라이브를 나가 놀고 즐기는 식입니다. 처음에는 살인이라는 범죄에 망설이지만, 점점 이성적으로 자신이 한 짓을 합리화하며 받아들이고 결국 자신의 길에 방해가 될 것만 같은 친동생도 제거하려 하는 비극적인 선택을 합니다.
  • 테리 블레인(콜린 파렐 분) : 자동차 정비공으로 일하며, 카드 도박이나 경주 도박 등에 중독된 인물입니다. 처음에는 범죄를 저지를 용기가 없었지만, 결국 형과 함께 살인을 실행합니다. 하지만 커져만 가는 죄책감과 정신적인 불안에 시달리며 정신적으로 무너집니다.

 

평가 및 감상 포인트

이 영화는 두 형제가 돈 문제로 인해 위험하기 그지없는 살인 교사 제안을 받아들이고, 점점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빠져드는 과정을 설득력 있고 현실감 있게 보여줍니다.  상업적으로나 작품성으로나 성공을 거둔 여러 로맨틱 코미디나 지적인 드라마를 연출해 온 것으로 유명한 우디 앨런 감독의 작품입니다.

‘카산드라의 꿈’은 인간의 본성을 거스르는 친족 살인으로 인한 도덕적 갈등을 그려낸 무거운 드라마인데 그 기저에 깔린 것은 물질에 대한 욕망, 세속적인 성공과 유명해지고 남의 부러움을 사고 싶은 인간의 얄팍한 자본주의적 삶의 자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영화의 제목 ‘카산드라의 꿈’은 그리스 신화에서 미래를 있는 그대로 예언하는 훌륭한 예언자이지만 아무도 그 말을 믿어주지 않는 여인 ‘카산드라’에서 따온 것입니다.

평론가들은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와 감독 우디 앨런의 연출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스토리의 개연성 부족과 캐릭터의 감정 변화가 다소 부자연스럽게 흐른다는 비판도 내놓고 있습니다.

영화 ’카산드라의 꿈’ 두 형제의 돌이킬 수 없는 삶과 죽음, 줄거리 및 감상
영화 ’카산드라의 꿈’ 포스터

[ 이전 글 보기 ] 진실과 거짓에 갇힌 '영화 폰 부스', 줄거리 및 등장 인물, 작품 평가 및 메시지

 

진실과 거짓에 갇힌 '영화 폰 부스', 줄거리 및 등장 인물, 작품 평가 및 메시지

영화의 줄거리조엘 슈마허(Joel Schumacher) 감독이 연출하여 2002년 개봉한 ‘폰 부스(Phone Booth)는 26세의 젊은 콜린 파렐이 주연을 맡고 키퍼 서덜렌드가 목소리만으로 이끌어 간 액션 더하기 심리

annecy123.com